중년 남성들의 갱년기 언제 찾아오는 건가요?
남성분들의 경우 갱년기가 오더래도 여성분들처럼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하게 변하는 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성분들께서도 30대 후반의 나이에 들어서게 되시면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서서히 감소하는 시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이때를 바로 남성분들의 갱년기라고 이야기하는데요.
남성분들의 경우 여성분들의 비해 특징적인 증상이 뚜렷하게 없어서 대부분이 대수롭지 않게 넘기시지만, 방심하시고 계시는 남성분들 중 소수의 중년 남성분들께서는 괴로움을 느끼시기도 합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남성 호르몬이 대부분 20세를 기준으로 정점을 유지하고 있다가 1살, 2살 나이가 먹으면서 이후에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때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1년을 기준으로 약 0.8~1% 정도의 수치가 감소세를 보여 10년을 경과하게 되면 약 10%의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중년 남성들의 갱년기 원인은?
남성분들께 갱년기의 원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바로 나이를 먹음에 따라 발생하는 노화가 원인으로, 고환의 기능이 노화로 인해 떨어지거나 테스토스테론을 합성하는 라이디히 세포의 세포 숫자가 줄어든 탓에 발생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도 노화가 원인이나 이번에는 뇌기능의 노화로 정자가 생성되고 남성호르몬이 합성되는 것을 조절하는 기관인 뇌하수체에서 시상하부의 기능저하가 일어나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갱년기에 이르게 되면 중년 남성분들께서는 성 기능의 장애와 성욕감퇴, 성적 자극 민감도 저하, 근육량 감소, 복부 비만, 골밀도 저하 등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또한 우울감, 극심한 피로감, 활력 저하, 인지능력 저하, 기억력 감퇴와 같은 신경적 증상도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셔야겠죠.
중년 남성 갱년기 자가 진단 체크
하지만 직장인이시라 하거나 사업을 하는 등 시간을 내기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내원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전문의와 만나기 전 본인이 직접 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는데요. 한번 함께 체크해 볼까요?
○ 성적인 흥미가 감소하였다.
○ 기력이 몹시 떨어진 것을 느끼고 있다.
○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진 것을 느끼고 있다.
○ 신장이 줄었다.
○ 이전보다 삶에 대한 즐거움이나 활력을 잃었다.
○ 이전보다 자주 슬프거나 불만스러울 때가 많아졌다.
○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 저녁 식사를 하고 난 후 바로 졸음이 몰려온다.
○ 운동을 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음을 느낀다.
○ 이전보다 일의 능률이 떨어졌음을 느낀다.
위 체크리스트에서 동의하는 항목이 4개 이상일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결핍은 남성분들의 건강과 직격됩니다.
중년 남성분들의 갱년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나 생활환경의 개선인데요. 평소에 흡연이나 음주를 자주 하셨던 분들이라면 절제를 하며, 남성호르몬의 생성과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수면을 하고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가져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심한 다이어트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년 남성분들의 갱년기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직접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을 투여하는 장단기 주사제, 바르거나 부착하는 경피제, 경구제 등이 있고 또한 체내의 남성호르몬 자체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경구약 등등이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의 결핍은 남성분들의 건강을 전체적으로 악화 시킬 수 있게 되니 위의 증상이 있으실 경우 꼭 내원해서 상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