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토지의 가치가 궁금하시다면, 토지의 용도를 확인해 보세요!
가끔 시외로 가족들과 또는 친구, 연인과 시외로 드라이브를 돌다가 경치가 좋은 곳을 발견하시게 되면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사람이라면 "나도 이런 땅 하나 사서 예쁜 집 짓고 살고싶다"라는 생각을 하고는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각은 여기에서 그치지만 여기에서 한 단계 더 앞서나가시는 분들은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보시게 되는데요.
요즘은 전원주택의 건축비가 평당 약 400만원~500만원 정도로 책정이 되고 있던데요. 땅값에 대한 궁금증으로 그것이 이어져 땅값을 이곳저곳 알아보러 다니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위치해있는 적절한 공인중개사무소를 찾는 것도 생각만큼 쉽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해본다고 하더래도 확실하게 정보를 아는 것이 쉽지 않다 보니 땅값을 알아낸다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요.
땅값을 대략적으로라도 알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는 것일까 답답한 마음이 많이 드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답답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고자 땅값을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토지의 특성을 파악해야지 땅값을 알 수 있게 됩니다.
토지마다 책정되게 되는 가격이 제각각 다르게 되어있는데요. 이렇게 토지마다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토지만의 특성 중 하나인 '부동성'과 '개발성'에 의해 그렇게 되는 것인데요. 토지의 부동성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 않는다는 토지만의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이 움직이지 않는 특성에 의해 각 토지들마다 사회, 문화적인 가치가 달라지며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같은 단지 내에 있는 토지라고 할지라도 대로가 있는 앞부분의 토지와 뒷부분의 구석진 토지는 활용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서로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인데요.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토지는 거래를 위한 가격정보를 구축해나가는 데에 있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들게 됩니다.
또한 토지의 가격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토지는 용도지역으로 분류가 되고 있는데요. 토지의 효율적, 경제적인 이용과 더불어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나라에서는 토지의 쓰임새와 높이, 용적률, 건폐율 등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그것을 제한하는 데에 있어 기준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용도지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를 매매할 때는 이 용도지역을 꼭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용도지역(用途地域)
용도지역은 크게 도시지역, 농림지역, 관리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총 4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이중 도시지역의 경우에는 다시 한 번 상업지역, 주거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등으로 한번 더 세분화가 됩니다. 이 중에서 주거지역이 일반적인 토지 시장의 가격을 가늠하는 데에 가장 기준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주거지역의 가격 같은 경우에는 그 주변의 공인중개사무소 또는 인터넷 부동산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주거지역이라는 기준으로 어떻게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용도지역의 시장가격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일까요?
첫째. 먼저 그 지역의 토지시장에서 주거지역에 책정되어 있는 가격을 100%로 기준하여 인근의 허름한 상가의 가격은 300%로 정도로 예상을 할 수 있는데요. 또한 해당 상가지역이 활성화가 되어있어 권리금이 붙을 정도의 활기를 띠고 있다면 600%까지도 가격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임야가 있는 녹지지역의 경우에는 주거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15~40% 정도의 가격 수준으로 예상을 하시면 되는데 이때 보전녹지지역은 주거지역 가격의 15% 상당, 개발이 유보되어 있는 생산녹지지역은 약 25%, 자연녹지지역은 약 40% 정도로 가격을 반영해 주시면 됩니다.
셋째. 농림지역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거지역의 20% 정도의 수준으로 보는데요. 만약 농지정리가 아직 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에는 40% 정도까지도 책정이 되니 꼼꼼히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넷째. 쓰임새가 모호해서 가격을 구분하기 힘든 관리지역의 경우에는 주거지역대비 40% 정도로 보고 있기 때문에 토지 투자가 분들이 가장 선호를 하시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토지 투자에 관심이 생기는 초보 토지 투자가 분들께서는 공부 또 공부가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지의 용도가 토지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부터 주거지역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현재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이시라면 굉장히 토지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초보 투자가분들이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토지 투자는 먼 미래의 가치를 보고 거래를 하는 것인 만큼 공부를 시작하실 때 보다 꼼꼼하게 센스 있게 공부를 하셔서 매력적인 토지를 선점해 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