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왕국 대한민국에서 편의점 창업을 하면, 얼마를 벌 수 있을까?
소규모 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대표적인 아이템이 바로 이 편의점인데요. 과거에는 퇴직자분들을 중심으로 하여 편의점을 창업하는 붐이 일어났었다면, 최근에 들어서는 정년퇴직을 맞이한 분들뿐만이 아니라 2030 세대의 젊은 나이 대의 편의점 사장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업계에서 올해의 상반기에 신규 창업한 편의점의 가맹점주들 중 20대의 비중이 약 18% 대로 역대 최고 수치를 나타냈다고 하는데요. 계속되어오던 장기적인 경기 불황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이 겹쳐지게 되면서 점점 더 취업문이 좁아지게 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 편의점 창업으로 얼마큼의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점주들에게 주어지는 혜택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 창업에 뛰어드는 것인지 궁금증이 드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편의점 창업을 통해 기대해 볼 수 있는 수익부터 점주들에게 오는 혜택까지 함께 알아보는 시각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월평균 순이익은 315만원.... 매장 별 격차가 있는 것일까?
편의점 창업의 경우 어떤 특별한 기술적인 부분이나 노하우 없이 소자본으로도 비교적으로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보니 창업을 꿈꾸는 분들께서는 다들 한 번쯤은 생각을 해보시는 것 같은데요. 다른 프랜차이즈 분야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억원 이상의 자본금이 기본적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에 비해서 편의점을 창업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은 상당히 저렴한 축에 속하는데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되어 있는 편의점 브랜드 CU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약 7,000만원대의 기본 창업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추후에 보증금을 돌려받게 될 것을 생각해서 볼 수 있는 창업 비용은 약 2,000만원 대로 아주 저렴하며, 임대료나 별도 인테리어 비용 등의 경우에는 본사에서 부담을 해주시기 때문에 많은 젊은 사장님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편의점을 창업하기 전에는 월평균 수익이 얼마까지 잡힐지 가능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최근에 국내의 한 편의점 브랜드에서 가맹점주의 순수한 순이익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시행했던 결과 기타 수입과 비용, 최저임금, 매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보았을 때 월평균 순이익은 315만원 정도로 예상된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모든 비용들을 제한하고 기대할 수 있는 순이익이 315만원 정도라면 사실 30대 직장인분들의 평균적인 소득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해주셔야 할 부분은 상위 30%에 속하는 점주분들의 경우 월 1,000만원 대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나머지 70% 대의 점주분들의 경우 150~200만원 대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편의점의 수익 구조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편의점은 월 매출과 판매마진율에 따라서 수익이 정해지게 되는데, 이때 수익이 정해진 다음으로 가맹점주와 본사가 7:3 정도의 비율로 수익을 나누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편의점 업체에 따라 매달 일정 금액이 본사 지원금으로 나오게 된다면 이 비용까지 추가한 금액이 점주분의 수익이 되며 여기서 월 영업비용까지 제외를 하게 되면 점주분이 가져가게 되는 순수익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점주분들의 월수입은 인건비나 월세 등의 지출이 좌우하게 된다고 볼 수가 있죠.
가맹점주가 되었을 때에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은?
편의점 창업을 목전에 앞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업체의 가맹점을 선택하는 것이 나에게 이득이 될까 생각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 3사를 예로 설명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GS25 편의점의 경우 가맹점주의 경조사 또는 긴급 입원 시 본사에서 근무자를 지원해주며, 신규 출점을 하게 되는 가맹점의 경우 약 6개월의 시간 동안 담배와 신선식품을 제외한 상품의 판매 주의를 확인한 후 원가 기준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반품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며, CU의 경우 가맹점주에서 세무, 법률, 노무 전문가의 무료 상담과 관리를 지원해 주며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1.44% 감면으로 대출을 도와주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마트 편의점의 경우 영업일수나 휴무의 자율성을 높여 24시간 영업을 하지 않았다고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지 않으며 5년, 10년, 15년 단위로 초과한 가맹점의 경우 본사 직원과도 같은 복지 혜택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편의점 창업 시 예상 순수익과 가맹점주 혜택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편의점은 소모성 비용에 따라 수익이 크게 좌우되는 업종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