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람의 위속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분해해 소화시키는 데에 꼭 필요한 위산, 그러나 이 위산이 적정량보다 너무 많이 분비되게 되면 위의 점막에 손상이 가며 속이 쓰리는 증상으로 불편함을 야기하게 됩니다.
꼭 위산 때문에 아니더라도 위 점막에 손상이 갈 수 있는 물질과 방어하는 물질의 균형이 깨졌을 때에도 이렇게 속이 쓰리는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는 위속쓰림에 좋은 약을 복용하여 위 점막을 손상시키게 되는 위산이나 음식 등으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해 주어 속쓰림 증상을 개선시켜줄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장약이라는 말을 들으면 위에 탈이 났을 때 먹는 약이라고 생각하시기 쉬운데 이 위장약은 제산제와 위산 분비 억제제의 역할을 하고 있어 속쓰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약들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약효를 높이되 부작용은 막을 수 있는 올바른 위속쓰림에 좋은 약 섭취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산제
먼저 제산제에 대해 설명을 도와드리자면 이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동시에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약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중인 제산제에는 대부분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산제 성분의 약을 원하실 때는 알루미늄(aluminium), 알마게이트(almagate), 마그네슘(magnesium)이 적혀져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제산제는 장기적으로 복용하였을 때 설사나 변비, 신장 기능의 저하, 미네랄/칼슘/비타민이 결핍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제산제의 경우에는 다른 약들과 함께 복용했을 때 함께 복용한 약의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을 함께 복용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약 1시간~2시간 정도의 텀을 두고 복용을 해 다른 약을 복용함에 있어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위산분비억제제
그다음에 알아볼 위속쓰림에 좋은 약은 위산 분비 억제제로 이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충분히 유추하셨듯,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약입니다. 제산제보다는 작용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하루에 1회에서 2회 정도만 복용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제산제보다 속쓰림을 잡아주는 완화 능력이 더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판매 중인 위산분비억제제에는 파모티딘(famotidine), 과니자티딘(nizatidine)이 함유되어 있어 해당 성분이 들어가 있다고 표시가 되어있는 약을 구매해 주시면 됩니다. 위산분비억제제 같은 경우에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함께 복용하게 될 경우 다른 약의 효과가 10~20% 정도 줄어들게 되니 제산제와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시간 텀을 주면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위산분비억제제를 구매하시기 전 꼭 약사와의 상담 후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본인은 속쓰림 증상을 겪은 적이 없어서 위장약을 복용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위장약은 내가 생각하지도 못 하는 상황에 복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약들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속쓰림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속쓰림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의사들은 위장약을 함께 처방해 주고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앓고 있던 질환으로 인해 약을 복용중이실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위장약을 복용했을 때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내가 현재 위장약을 복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신 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위속쓰림 증상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니 집에 제산제나 위산분비억제제를 상비약으로 구비해두신 후 이러한 위속쓰림 증상이 발생할 때 알맞게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호관원 가격, 효과, 부작용, 복용법 총정리
반응형